치아교정, 치아미백, 임플란트, 치아성형, 스케일링 – 더치과의원
Call Us Free: 1-800-123-4567

언론에 보도된 더치과

Want create site? With Free visual composer you can do it easy.

임신 중 치아 관리, 치과 진료 어떻게 해야 할까?

작성자
더치과
작성일
2015-05-19 17:24
조회
7038

안녕하세요, 더치과입니다. 임산부를 위한 임신 중 치아 관리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Q. 임신을 하면 정말 충치나 치주염이 잘 생길까?

임신 중에는 체내 호르몬분비와 침의 성상에 변화가 생겨, 구강 내 정상세균의 분포가 달라지기 때문에 잇몸 부위에 염증이나
충치가 잘 생길 수 있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보다 더 큰 원인의 제공은 임신 자체로 인한 인체의 변화 보다는 임신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이에 따른 구강관리의 소홀에서 온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이렇게 내부의 환경이나 구강관리 습관 등에 변화가 있는 상황에서는 아무래도 치석이나 치태 등이 입안에 더 쉽게 쌓일 수 있어, 평소보다 더 심한 치주염이나 충치의 발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신 중의 피곤하고 힘든 몸 이라고 할지라도 평소와 다름없는 구강관리가 꼭 필요하게 됩니다. 구강 관리만 잘 유지해도 임신으로 인한 치주염이나 충치의 발생은 얼마든지 방지가 가능하게 됩니다!


Q. 임신 중에 치과 진료를 받아도 괜찮을까?

임신은 크게 초기-중기-말기로 나눌수 있는데 태아의 기관등이 생겨나기 시작하는 초기나 말기에는 임산부의 치료나 약물 등이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치과 치료는 물론 각종 다른 치료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치료를 해야한다면 임신 중기(16-24주)때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데요. 하지만, 이때에도 태아의 건강에 이상이 없다는 연구 논문과는 별도로 의사나 임산부 모두가 항생제 등의 사용은 기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주 급한 치료가 아니라면 출산 후로 치료를 미루는 것이 편리하다고 하겠습니다.

단, 학문적으로는 '임신 중기의 치료는 태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는 연구 결과가 있으므로 치료가 불가능 한것은 아닙니다.
너무 아프고 힘든데 끝까지 참을 필요는 없습니다!


Q. 임신 했을 때 치아건강을 위해 먹으면 좋은 음식은 ?

임신했을 때는 칼슘이나 철분의 섭취를 평소 먹는 양의 두 배 이상으로 늘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충치에 강한 튼튼한 구조의 치아를 만들려면 칼슘과 철분이 좋기 때문인데요. 이는 곧 태아의 치아나 뼈생성에도 영향을 주게 되므로 신선한 야채, 멸치, 우유 등 이와 뼈의 주성분이 되는 철분과 무기질이 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먹고, 탄산음료와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는것이 산모나 태아 모두를 위하여 좋은 식단이라고 하겠습니다.
Did you find apk for android? You can find new Free Android Games and apps.

압구정 더치과의원 is Stephen Fry proof thanks to caching by WP Super Cac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