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치과 질환’에 대해 아시나요?

어떤 문제로 치과에 내원하시나요?
우리 치아에 어떤 문제가 가장 많이 생길까요?
현대인의 치아에 가장 많이 생기는 3가지 질환이 있는데요.

3대 치과 질환, 어떤 것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1.
충치

가장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죠.
치아우식증이라고도 하며 많은 분들이 충치로 치과에 내원해 주시는데요.
구강 내 이물질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세균에 의해 산이 만들어지고
치아의 석회 성분을 파괴하여 부식되는 질환이랍니다.
충치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플라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균과 치태 등이 뭉쳐 치아에 붙어 있는 플라그는 침과 결합하여 단단해져 치아에 딱 달라붙어 있게 됩니다.
충치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여
구강 내 건강을 해치는 가장 큰 요인이죠.
충치 발생 초기 단계에서는 치아 표면에 검고 작은 점으로 보이는데요.
이 때는 통증이나 또 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많은 분들이 그냥 방치해 두시게 되죠.

하지만 이 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충치가 계속 진행되어 통증이 생기고
염증, 고름이 생기는 등 더 심한 질환으로 번질 수가 있습니다.

충치가 심해지면 치주질환으로 이어져 신경 치료, 치아 발치까지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0728-더치과-002

2.
잇몸질환
잇몸질환이 생기면 잇몸에 통증과 함께 출혈, 붓기가 나타나는데요.
이 시린 증상도 나타나고 심한 입 냄새가 나기도 하죠.

40대 이상의 성인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잇몸질환은 한 번 생기면 완치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완치가 된다 하더라도 예전의 건강한 잇몸으로 돌아가기가 힘들답니다.
잇몸질환의 원인 역시 대부분 치석으로 인해 생깁니다.
잇몸질환은 치아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에 악화되는 것을 막고 꾸준하게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치주질환 05

3.
부정교합

부정교합도 3대 질환에 속한답니다.
부졍교합이란 치열이 고르지 않고 위 치아와 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것을 말하죠.
덧니, 돌출입, 주걱턱 역시 부정교합에 속합니다.
부정교합은 치아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턱관절의 문제일 수도 있답니다.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죠.
치아의 크기, 형태, 위치 등이 부정교합의 첫 번째 원인이며
유전적 악골의 크기가 두 번째 원인입니다.

이외에도 잘못된 습관으로 부정교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손가락을 빨거나 입으로 숨쉬기, 이 악물기, 이 갈기, 턱 괴기 등의
습관들이 지속된다면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저작기능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또 다른 전신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이 있다면 반드시 치아교정치료로
치열을 바르게 배열해 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3대 치과질환은 바로 충치, 잇몸질환, 부정교합이었는데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고 꼭 치료해야 하는 질환이기에 잘 알아 두셔야 한답니다.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으면 이러한 질환들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니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씩 꼭 치과에 내원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