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미백, 임플란트, 치아성형, 스케일링 – 더치과의원
Call Us Free: 1-800-123-4567

잇몸 부었을 때 대처와 원인, 예방법

Want create site? With Free visual composer you can do it easy.


피곤하거나 몸을 무리하면 잇몸이 붓는 분들 많이 계시지요? 퉁퉁 부어서 아프고 피도 나고ㅠㅠ 이가 시리거나 들뜨는 느낌이 들어서 음식을 먹기도 불편하게 마련입니다. 어떤 때에는 잇몸약을 먹어도 듣질 않는 경우도 있지요.

대체 잇몸은 왜 붓는 걸까요? 오늘 더치과에서는 잇몸 부었을 때 대처법과 붓는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

잇몸이 부었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원인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치주염
– 치은염
– 부정교합
– 칫솔의 자극
– 영양 불균형
– 당뇨병
– 기타 질환

잇몸이 붓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치주염이나 치은염입니다. 치열이 불량교합이라서 이로 인해 잇몸이 자극되어 붓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원인들 중에서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치태입니다.
여기서 잠깐!

치태란?

음식을 먹은 뒤 이를 닦지 않거나 이를 닦더라도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양치질을 해서 깨끗하게 닦이지 않은 부분은 치태라는 것으로 끈끈하게 치아에 달라붙게 됩니다. 치태가 제거되지 않으면 치석이 되고, 치석은 말 그대로 석, 즉 돌처럼 딱딱하기 때문에 칫솔질로는 제거되지 않습니다. 스케일링을 받아야 하죠.

주로 색소가 있는 음식, 탄산음료,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었을 때 많이 생깁니다.

이러한 치태, 치석이 바로 잇몸 부었을 때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처법은?

그렇다면 잇몸 부었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보통 치은염, 치주염이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염증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초창기에는 약으로도 나을 수 있지만 보통 초창기에는 증상이 크지 않아서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신답니다.

그러나 이런 염증 질환이 아니라 단순 피로라면 쉬는 것만으로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쉬기가 힘든 경우라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우리가 생각하는 붓기 가라앉히는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칫솔을 부드러운 것으로 사용하기

칫솔질로 인해서 잇몸이 부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잇몸이 부었을 때 칫솔모가 뻣뻣하지는 않은지, 너무 오래 쓴 것은 아닌지(2개월 이상) 확인해 보세요. 혀나 잇몸에 힘을 주지 않고 문질렀을 때 아프다면 바꾸는 게 좋습니다.

2. 치실 적극 사용

치실은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가 자꾸 나오고 있지만, 칫솔로 미처 빼지 못한 치아 사이를 청소하는 데에는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치실을 사용해 보세요.

3. 스케일링

스케일링은 최소 1년에 한 번씩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이 쌓여 있으면 잇몸이 붓고 세균이 침투하기가 쉽답니다. 최소 1년에 한 번, 제일 좋은 것은 6개월에 한 번씩 받는 것입니다.

잇몸이 퉁퉁 붓고 피가 자꾸 나고, 음식을 씹기도 어려워져서 치과에 내원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세요. 이런 경우 염증이 심각할 정도로 진행된 케이스가 많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잇몸이 부었을 때가 아니라 이미 염증이 생기기 전에 치과에서 발견하고 약으로 간단하게 치료하는 것이겠죠? 그래서 주기적으로 치과 정기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을 통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게 제일 중요하답니다.

 

 

잇몸, 붓기 전에 미리 예방하세요!

Did you find apk for android? You can find new Free Android Games and apps.
Leave a Reply

압구정 더치과의원 is Stephen Fry proof thanks to caching by WP Super Cach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