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치아 교정’에 대해 아시나요? 미국에서 논란에 휩싸인 셀프 치아 교정에 대한 이야기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의료 보험은 치과 보험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때문에 현재 미국에서 유행 중인 셀프 치아 교정에 대한 글과 유투브 영상들이 업로드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치아 관련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때면 치과 보험 적용이 되는지 먼저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도 마찬가지라서 값비싼 치과 비용 때문에 셀프 치아 교정이 성행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압구정 더치과와 함께 셀프 치아 교정의 문제점을 살펴 보아요.
스스로 치아 교정이 가능하다는 셀프 치아 교정,
과연 그 진실은?
집에서 스스로 한다는 셀프 치아 교정, 말만 들으면 굉장히 솔깃하게 다가옵니다. 비용도 적고 치과 보험 같은 머리 아픈 문제를 생각할 필요도 없겠지요. 하지만 셀프 치아 교정은 아직 부작용에 대해서 명확한 보고가 안 된 상황이고, 다양한 교정 치과 전문의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선 셀프 치아 교정이란 치아 교정 전문의들과 선행되는 상담 과정을 없앤 채 환자가 스스로 치아 교정 장치를 만들어 교정 치료에 나서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이와 관련된 업체들도 등장하고 있는데, 스스로 치아 모형을 뜨는 재료를 구입해 자신의 치아 상태의 모형을 만들어 치아 교정 의사에게 보낸 뒤 배송 받은 교정기로 치료를 하는 과정이 각광 받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 외에도 머리끈을 사용해 비뚤어진 치아를 엮어 교정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까지 공유되는 상황이니, 각국의 치과 의료진들이 우려를 표하는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의 언론에서는 셀프 치아 교정의 확산으로 의료계에 논란이 일어나고 있다고 했는데, 앞에서 말씀드렸듯 셀프 치아 교정은 미국의 치과보험의 문제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치과 의사를 찾아 치아 교정을 할 때의 비용은 환자의 특성에 따라 물론 다르겠지만 최고 7먼 달러에 달할 정도로 비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비용의 대부분의 교정기 제작에 들어가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할 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지요.
치아 교정은 많은 주의가 필요한 시술이기 때문에 각국의 의료진들이 다양한 교정 방법과 교정기의 편리성을 증대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 압구정 더치과에서 실시하는 클리피씨 교정 같은 것들도 이에 해당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셀프 치아 교정은 점차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음에도 관련된 대책은 아직 마련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문제의 셀프 치아 교정 업체들은 전문가들이 환자들로부터 전달된 모형을 토대로 교정기를 제작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미국의 치과의들은 환자의 치아 특성에 대한 상담 과정이 생략됐기 때문에 치아 교정에 실패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후유증의 발생이 우려된다고 합니다.
미국 사람도 우리나라 사람도 주목하는 치과 보험
셀프 치아 교정이 성행하는 이유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치아 교정은 오랜 시간이 필요한 시술이고, 그 때문에 시기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고, 마지막으로 가격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비단 미국 뿐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역시 치과 보험에 대한 상담이 자주 오는 편인데, 이는 치아 교정과 같은 치과 시술들의 비용에 대해 환자 분들의 관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치과 보험은 상해나 충치 같은 질병 때문에 치아에 치료 등을 방아야 하는 상황이 올 경우 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의미로 통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은 발치나 치과 검진, 구강 검진과 같은 치과 치료 항목에 대해서 보험 급여를 지불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임플란트나 틀니 등의 치료는 비급여 항목에 속합니다. 때문에 치과 시술을 생각 중인 많은 분들께서 별도의 치과 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상황이지요.
치과 보험은 크게 진단형 치아 보험과 무진단형 치아 보험으로 나누어지는데, 무진단형 치아 보험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간편히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나 가입 후 면책기간이 생깁니다. 진단형 치아 보험의 경우 치아 보험사가 지정해둔 병원에서 우선 진단을 받은 뒤 가입이 가능하며, 별다른 면책기간 없이 바로 보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치아 보험은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으로도 나눌 수 잇는데, 갱신형 보험의 경우 계약 기간을 정한 뒤 보험료가 갱신 되며, 비갱신형 보험은 보험이 만기될 때까지 보험료가 동결되는 치아 보험입니다.
이러한 치과 보험 상품 중에는 고액의 보철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상품이 있고, 신경 문제를 중심으로 내건 상품도 있습니다. 물론 치아 교정을 위한 보험 역시 있지요. 치과 보험에 대해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우선 어떤 시술이 필요한지 생각한 다음 상품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셀프 치아 교정이 유행할 것인가
치과는 의료 기관 중에서도 굉장히 논란이 많은 곳입니다. 치과 의사가 과연 의사인가, 하는 논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아 교정에 비춰서 생각해보면 재밌는 결론에 다다르게 됩니다. 치아 교정을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이 치과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시는데, 치아 교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치료 목적보다는 미적인 요소를 높이는 유사 성형의 한 종류로 다가옵니다.
허나 치아 교정은 미적인 요소를 강화시키는 것 또한 맞지만 중요한 의의는 돌출입, 뻐드렁니 같은 증상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중, 장년층 분들의 치아 교정이 권해지는 이유도 이런 맥락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우리의 인식을 바꿀 필요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현재 치과 보험과 관련하여 셀프 치아 교정이 성행하는 이유 또한 사회적 인식의 차이 때문이라 판단됩니다. 우리나라 역시 치과 시술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퍼질 경우 앞으로 셀프 치아 교정과 같은 기형적인 유행이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치아 교정을 고민하며 치과보험과 같은 부수적인 요소에 구애 받지 않는 사회가 올 떄까지, 하얀 양심의 압구정 더치과는 노력하고 싶습니다.